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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리 베르그송 지속에 대한 이해, 활력과 창조성, 직관의 형이상학

by 유군의 철학 2024. 9. 27.

앙리 베르그송
앙리 베르그송

오늘은 20세기 초 프랑스 철학의 거장을 소개하려 합니다. 그의 개념은 학자들이 철학과 인식론에 접근하는 방식의 근본부터 바꿔 놓았습니다. 저는 앙리 베르그송을 지속에 대한 이해, 활력과 창조성, 직관의 형이상학에 대한 내용들로 구성하여 그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이를 통해 그의 아이디어가 현대에도 어떻게 작용하는지 명확한 이해를 제공할 것입니다.

앙리 베르그송 지속에 대한 이해

첫 시작으로 앙리 베르그송의 지속에 대한 이해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이 개념은 우리가 시간을 인식하는 방식을 깊이 재정의해 줍니다. 과학적이고 철학적인 관점에서 시간은 일반적으로 측정 가능한, 분리된 순간들의 직접적인 연속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이 학자의 개념에서는 시간이 유기적이고 분리될 수 없는 흐름으로 제시됩니다. 이 개념은 시간을 시간, 분과 같은 고립된 단위로 나눌 수 있다는 견해를 거부합니다. 오히려 시간은 연속적이며, 마치 강물의 흐름처럼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서로 뒤섞여 끝없이 진화하는 지식의 흐름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 철학가에게 있어서 기계론적인 시간관(종종 뉴턴의 물리학과 데카르트 철학과 연관된)은 실제로 우리가 경험하는 시간의 본질을 잘못 표현하고 있다고 여깁니다. 그는 이러한 공간화된 시간 개념이 우리의 지성이 현상을 분리하고 분석 가능한 부분으로 나누려는 경향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시간의 질적 차원을 간과하게 됩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감정, 인간관계 또는 창의적인 과정을 경험하는 방식을 반추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이러한 경험들이 단절된 순간으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오히려 그것들은 시간 속에서 늘어나고, 발전하며, 서로 겹치는 방식으로 일어나며, 이는 시계의 바늘로는 결코 포착될 수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면접이나 인생을 바꿀 전화 통화를 기다리는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그때의 분들은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기대감의 무게가 시간에 대한 감각을 왜곡시키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창의적인 작업에 몰두해 있을 때는 몇 시간이 지나도 전혀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에 대한 주관적인 경험, 즉 시간이 팽창하거나 수축하는 경험을 이 현인은 연속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시간은 단순히 측정 가능한 간격의 경주가 아니라, 우리의 내적 상태에 따라 다르게 경험됩니다. 그것은 연속적이며 흐르는 현실로, 시계의 엄격함을 거스릅니다. 따라서 이 선인의 개념은 우리가 시간과의 관계를 재평가하도록 도전합니다. 시간의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특성에 주목하라고 촉구하면서, 시간을 숫자와 기준으로만 축소하지 말라고 말입니다. 현대 세계는 효율성과 생산성이 지배하는 사회입니다. 우리는 자주 시계에 맞춰 살며, 삶을 엄격한 일정, 마감기한, 과제로 조직합니다. 이것은 때때로 단절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 현자는 우리에게 이러한 기계적인 시간관에서 벗어나, 실제로 경험하는 시간의 유동성을 받아들이라고 권장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삶의 흐름과 더 깊이 연결되고, 시간이 지배하거나 통제할 대상이 아닌, 그 풍성함 속에서 살아가고 경험해야 하는 것임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활력과 창조성

다음으로 활력과 창조성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문인의 엘랑 비탈(élan vital) 개념은 살아 움직이는 힘, 생명력으로 자주 표현되는 그의 가장 유명하고 논쟁적인 사상 중 하나입니다. 이 개념을 통해 그는 생명과 진화를 이끄는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을 설명하려 했습니다. 다윈의 진화론이 자연선택과 환경 압력에 대한 적응에 중점을 둔 반면, 이 학자의 엘랑 비탈은 예측 불가능성과 독창성을 하나의 층위로 추가합니다. 그에게 있어 생명은 단순히 생존이나 패턴의 반복이 아니라, 끊임없이 펼쳐지는 창세의 과정이며, 생명을 끊임없이 새로운 것과 더 복잡한 것으로 이끄는 힘입니다. 엘랑 비탈은 19세기에 널리 퍼져 있던 기계론적 생명관에 도전합니다. 다윈의 진화 이론은 적응, 강자의 생존, 그리고 자연선택에 중점을 둡니다. 반면, 이 철인은 이러한 힘만으로는 생명의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성질을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진화가 예정된 과정이 아니라 창조적인 과정이라고 보았습니다. 이는 단순한 자연적 메커니즘에 국한되지 않는 내적인 생명력이 생명을 더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이끈다고 보았습니다. 이 생명력은 모든 창세의 근원이며, 자연계뿐만 아니라 예술, 문화, 사유의 영역에서도 나타납니다. 또한, 엘랑 비탈은 인간 독창성을 이해하는 데에도 깊은 함의를 지닙니다. 이 관점에서 독창성은 단순히 지적인 노력이나 논리적 문제 해결의 결과가 아니라, 생명의 깊은 힘에서 비롯되는 자발적이고 직관적인 과정입니다. 예술가, 음악가, 철학자들은 그의 언사에 따르면 참으로 독창적인 무언가를 창조할 때 이 생명력을 활용합니다. 엘랑 비탈은 예측 불가능한 것, 새로운 것, 변혁적인 것의 근원이 됩니다. 이는 자연 진화뿐만 아니라 인간 지식과 문화의 진화를 이끄는 창조적 충동입니다. 더 넓은 의미에서 오늘 주인공의 엘랑 비탈은 생명의 본질적인 예측 불가능성과 에너지를 찬양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주 통제와 질서를 추구하는 세상에서, 이 철인은 생명이 본질적으로 예측할 수 없고 완전히 통제될 수 없는 창조적인 과정임을 상기시킵니다. 그의 철학은 결정론적 세계관에 대한 반론을 제공하며, 생명이 단순한 기계적 반복이 아니라 끊임없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행위임을 강조합니다. 엘랑 비탈은 우리에게 미지의 것을 받아들이고, 생명을 무한한 가능성의 장으로 바라보며, 독창성성이 드문 재능이 아니라 모든 살아있는 존재의 필수적인 측면임을 인식하도록 초대합니다.

직관의 형이상학

마지막으로 직관의 형이상학에 대하여 작성해 보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이 내세운 철학의 가장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지식을 얻는 방식으로서 지성을 넘어 의심을 강조한 점입니다. 현대 철학, 특히 계몽주의 이후의 철학에서는 이성 및 지성이 세상을 이해하는 주된 도구로 여겨졌습니다. 합리적 분석, 감각, 그리고 경험적 관찰은 지식을 얻는 데 있어 금과옥조로 간주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철학자는 이러한 지적 접근에 도전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성이 삶의 실용적이고 물질적인 측면을 다루는 데는 유용하지만, 존재의 더 깊고 근본적인 현실을 파악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철인에 따르면, 지성은 본질적으로 논리적입니다. 지적인 생각은 사물과 현상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이를 분류하며, 그들 사이의 관계를 연구합니다. 이 방식은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실용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이 현인은 이러한 접근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지성은 그 자체로 현실을 대상화하고 나누기 때문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인위적인 경계를 만들어냅니다. 이성은 정적인, 즉 고정되고 움직이지 않는 물체들을 다루는 데는 탁월하지만, 삶의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을 파악하는 데는 실패합니다. 이에 반해, 의심은 보다 직접적이고 전체론적인 현실 이해를 제공합니다. 지성이 나누고 분석하는 반면, 의심은 세상을 하나로 연결된 전체로서 인식하게 합니다. 이 철학가는 의심을 일종의 '공감'으로 설명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지식의 대상을 멀리서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안으로 몰입하여 내면에서 경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직관적 지식은 합리성과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 사고만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통찰을 제공함으로써 그것을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방식을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그 사람의 행동, 말, 그리고 태도를 분석할 수 있지만, 이러한 지적인 접근은 그 사람의 본질을 완전히 포착할 수 없습니다. 진정한 이해는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으로 세상을 경험하는 공감과 의심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오늘의 철인은 삶, 시간, 그리고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적 분석이 아니라 의심에 의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의심은 시간을 유동적으로, 삶을 창조적으로, 그리고 경험을 풍부하게 인식하게 함으로써 지성이 할 수 없는 방식으로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이 철학가가 의심을 강조한 것은 과학이나 이성을 거부한 것이 아니라, 지식에 대한 보다 균형 잡힌 접근을 촉구한 것입니다. 그는 합리적 사고가 물리적 세계를 탐험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깊은 진리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직관적인 통찰이 필수적으로 보완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의 의심 철학은 우리가 세상에 대한 직접적이고 살아 있는 경험을 신뢰해야 하며, 일부 진리는 논리나 분석만으로는 포착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하도록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인간 경험의 풍부함과 복잡성을 인식하는, 보다 포괄적인 지식의 관점을 제시합니다.